기사 메일전송
[자료] 전도 특강 교재 - 3. 기다리시는 아버지
  • 편집국
  • 등록 2021-11-21 23:12:06

기사수정
고신tv에서는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하신 예수님의 지상명령인 전도를 각 교회 성도들이 잘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복음을 전파할 수 있도록, 개별 교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도 교육자료를 배포합니다. 본 자료를 통해 복음이 더욱 널리 전파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제3과 기다리시는 아버지

 

▶ 말씀 : 누가복음 15장 11절 - 24절

▶ 찬송 : 256, 331장

 

오늘 말씀은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탕자의 비유'입니다. 예수님은 이 비유를 통하여 하나님의 품을 떠난 인간의 비참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동시에 그런 죄인들이 돌아오기를 안타깝게 기다리고 계시는 아버지의 모습과, 돌아온 아들을 기쁨으로 맞는 한 인간 아버지의 모습을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서 말씀하십니다. 오늘 말씀 공부를 통하여 모든 것을 용서하시고 자녀 삼아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예전에 우리 처럼 하나님의 품을 떠나 거리를 방황하고 있는 둘째를 찾아 나서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 말씀나눔 ♣

1. 이야기의 내용을 자신의 말로 요약해 보세요.

☞ 순원중 한 사람이 정리하게 하라.

 

2. 둘째 아들의 요구는 무엇이었으며 이에 대한 아버지의 태도는 어떠했습니까?(12) 이 장면을 보면서 당신에게 드는 느낌은 무엇입니까?

☞ 자기에게 돌아올 재산상속분을 미리 달라고 요구함.

 

☞ 아버지는 이에 대해 일언반구 없이 아들의 뜻대로 나누어준다. 우리는 이 말 없는 침묵 속에서 아버지의 큰 마음을 읽을 수 있다. 1) 섭섭했을만도한데 아버지는 그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는다. 2) 재산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들이다. 아버지는 둘째 아들이 재산을 관리할 능력이 없음을 안다. 그러면서도 재산을 줌으로써 이것을 계기로 아들이 인생의 좋은 교훈을 얻도록 한다.

 

☞ 이는 에덴동산을 떠나는 인간의 모습이며, 보내는 아버지는 바로 우리 하나님 아버지시다. 인간은 하나님으로부터 자유하겠다고 떠났다. 인간은 하나님 품을 떠나면 무언가 큰 행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하나님은 이들이 당신의 품을 떠나서는 결코 행복할 수 없음을 아셨다. 그러면서도 보내야 하는 하나님의 안타까움을 생각해보라.

 

3. 둘째 아들은 결국 어떤 곤경에 처하게 되었습니까?(13-16) 오늘날 하나님의 품을 떠난 인간들의 모습과 비교해보세요.

☞ 먼 나라로 떠나 허랑방탕(술과 방탕함)하게 생활하다 재산을 탕진함. 그 나라에 흉년이 들자 먹을 것이 없어 돼지를 치며 먹고 삶. 돼지 먹이인 쥐엄열매도 제대로 먹을 수 없었음. 유대인들은 돼지가 부정하다고 하여 먹지도 않고 가까이 하지도 않는다. 이로보아 둘째의 처지가 얼마나 곤궁하게 되었는지 알 수 있다.

 

☞ 하나님의 품을 떠난 인간의 모습이 그렇다. 하나님 품을 떠나면, 또 하나님 아닌 다른 것(쾌락, 물질, 일, 명예)으로 배부름을 받으면 만족할 것 같은데 그렇지 않고 오히려 더욱 배고파지고 비참해진다.

4. 탕자가 어려움을 통하여 비로소 깨닫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17) 탕자가 아버지께로 돌아오기까지의 3단계 과정을 이야기해 보세요.(①17절 ②18-19, 21절 ③20절)

☞ 1단계 : 17절. 깨달음. 아버지의 풍성함과 자신의 곤궁함

 2단계 : 18-19, 21절. 죄를 고백함. 자기의 잘못을 깨닫고 고백함

 3단계 : 20절. 돌이켜 아버지께로 돌아감. 회개는 죄에서부터 돌이켜 하나님 아버지 께로 돌아가는 것이다.

 

5. 만신창이가 되어 돌아오는 아들을 아버지는 어떻게 맞이합니까?(20, 22-23) 여기에서 알 수 있는 하나님의 마음은 무엇입니까?

☞ 20절의 단어들을 보라. 아직도 상거(서로 떨어진 거리)가 먼데/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아버지는 이제나 저제나 아들이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아들을 맞는 아버지의 기쁨과 죄인들이 회개하고 돌아왔을 때의 하나님의 기쁨을 비교해보라.

 

☞ 22-23절의 단어들을 보라. 제일 좋은 옷을 입힘(사랑의 표시)/ 손에 가락지를 끼움(권리의 회복)/ 발에 신을 신김(자유인임을 확인)/ 살진 송아지를 잡음(풍성함). 하나님 품으로 돌아오면 인간은 존귀하게 되고 풍성하게 된다.

 

6. 하나님께서 가장 기뻐하실 때는 언제입니까?(누가복음 15:7, 10)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기쁘게 해 드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죄인이 회개하고, 잃어버린 아들이 돌아올 때 하나님께서는 가장 기뻐하신다.

 

☞ 전도가 최대의 효도임을 강조하라.

 

7. 10월 29일 집회에 초청하기로 결심한 대상자가 있으면 그 사람의 형편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기도하는 시간을 갖기를 바랍니다.

 

♣ 기도제목 ♣

1. 순원 개개인과 다락방에서 작정한 초청대상자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2. 이번 새신자 전도 축제에 많은 사람이 참석하여 예수님을 믿어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