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료] 전도 특강 교재 - 4. 내 집을 채우라
  • 편집국
  • 등록 2021-11-21 23:12:13

기사수정
고신tv에서는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하신 예수님의 지상명령인 전도를 각 교회 성도들이 잘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복음을 전파할 수 있도록, 개별 교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도 교육자료를 배포합니다. 본 자료를 통해 복음이 더욱 널리 전파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제4과 내 집을 채우라

 

▶ 말씀 : 누가복음 14장 15절 - 24절

▶ 찬송 : 271, 259장

 

주님은 천국잔치를 베풀어 놓고 계십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이 잔치 자리가 텅 비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초청받은 사람들이 이 천국 잔치가 얼마나 좋은지를 모르고 인생의 여러 핑계 거리를 대며 거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먼저 믿은 우리를 향하여 강력하게 말씀하십니다. "사람을 강권하여 내 집을 채우라"

 

♣ 말씀나눔 ♣

1. 큰 잔치를 배설하고 모든 것을 준비하고 많은 사람을 초청하였지만 모두 사양하고 오지 않았습니다. 초청에 응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18-20)

☞ 여기서 큰 잔치는 천국 잔치를 말한다(15). 천국은 그 풍성함 때문에 복음서에서 곧잘 잔치에 비유되곤 한다. 첫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밭을 샀기에 돌아보아야 한다는 이유로, 소 다섯 겨리(10마리)를 샀기에 시험해야 한다는 이유로, 장가들었다는 이유로 이 초청을 거절하였다.

 

☞ 이들이 초청을 거절한 근본적인 이유는 천국 잔치가 얼마나 좋은 잔치인지 깨닫지 못했기 때문이며, 또한 경제적 문제, 사업상의 문제, 가정적인 문제 등 바로 눈앞에 보이는 이익에 급급하여 더 좋은 것을 볼 수 있는 눈이 없었기 때문이다. 천국의 가치를 1억이라고 한다면 이들이 내세운 이유는 단 돈 1만 원의 가치도 되지 않는 것들이다. 그런데 이들은 1만 원에 눈이 어두워 1억을 거부하고 있다.

 

2. 우리가 전도를 할 때 사람들이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초청에 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전도하면서 주로 듣게 되는 초청 거부의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서로 조언을 나누어 보세요.

☞ 각자 자신의 경험을 나누게 하고 여기에 대한 좋은 대처 방법을 나누도록 하라. 초청을 거부하는 이유에는 1)바쁘다, 2)관심없다, 3)교회에 대한 부정적 시각 등이 있을 수 있다. 10월 1일자 주보의 '초청자를 어떻게 접촉할 것인가?(3)'을 참조하여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나누도록 하라.

 

3. 사람들이 초청에 응하지 않자 주인은 종에게 어떤 명령을 내립니까?(21, 23) 이 주인은 곧 하나님이십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하나님의 마음은 무엇입니까?

☞ 빨리 시내의 거리와 골목에서, 길과 산울가로 가서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고 명령하심.

 

☞ 주인은 모두 세 번에 걸쳐 사람들을 초청하였다. 잔치는 마련하였는데 그 자리가 차지 않을 때의 주인의 마음을 상상해 보라. 하나님의 마음이 그렇다. 멸망을 향하여 달려가는 인간들이 불쌍하여 자기 아들을 대신 죽여 천국문을 열어 주셨는데, 정작 인간들은 그 고마움을 모르고 잔치 자리는 텅비어 있다고 생각해 보라! 이 장면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안타까움과 절박함을 읽을 수 있어야 하겠다.

 

*) 가난한 자, 병신, 소경, 저는 자들 : 이는 예수를 믿기 전의 우리의 영적인 상태를 말한다. 우리는 영적으로 굶주려 풍성함을 모르던 자였으며, 진리에 눈이 어두웠던 자였으며, 세상에 치여 불구자처럼 억눌려 지냈던 자들이었다.

 

4. 이 비유에서 종은 누구를 상징합니까? 당신은 23절의 하나님 말씀에 어떻게 순종하고 있습니까?

☞ 종은 이미 예수를 믿는 우리를 상징한다. 주인이신 하나님은 우리에게 1) 먼저는 가까운 사람부터(17) 시작하여, 동네의 거리와 골목에서, 멀리는 동네 밖의 길과 산울가에 이르끼까지 사람들을 데려오라고 명령하시며, 2) 초청하되 초청에 응하지 않을 때는 강권하여, 즉 강제로라도 데려 와서 내 집을 채우라고 말씀하신다.

 

☞ 종된 우리는 하나님의 이 명령에 얼마나 순종하고 있는가! 하나님의 이 절박함과 안타까운 마음을 우리는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5. 주인의 초청을 끝내 거절한 사람들에게 돌아가는 결과는 무엇입니까?(15, 24)

☞ 초청에 응하지 않은 사람들은 잔치에 참여할 수 없다. 이 잔치는 평범한 잔치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천국잔치이다(15). 초청에 응하는 사람이 복이 있고, 강제로라도 사람들을 잔치에 참여시키는 종이 착하고 충성된 종이다. 초청에 응하지 않은 사람에게 기다리고 있는 것은 멸망과 심판뿐이다(요한복음3:18)

 

6. 아직 마음을 열지 않는 초청대상자에 대해서 각각 나누어보고 그를 위해 간절히 기도하는 시간을 갖으시기 바랍니다.

 

♣ 기도제목 ♣

1. 순원 개개인과 다락방에서 작정한 초청대상자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2. 이번 새신자 전도 축제에 많은 사람이 참석하여 예수님을 믿어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