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료] 전도 특강 교재 - 5.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 편집국
  • 등록 2021-11-21 23:12:21

기사수정
고신tv에서는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하신 예수님의 지상명령인 전도를 각 교회 성도들이 잘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복음을 전파할 수 있도록, 개별 교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도 교육자료를 배포합니다. 본 자료를 통해 복음이 더욱 널리 전파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제5과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 말씀 : 요한복음 4장 27절 - 38절

▶ 찬송 : 256, 271장

 

전도는 영적인 추수입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 택한 자들을 미리 심어 놓으셨고 우리는 그 열매를 거두는 것입니다. 자신이 전도한다고 생각하면 힘이 듭니다. 하나님께서 미리 심어 놓으시고 미리 준비해놓은 영혼을 추수한다는 태도로 임하면 쉽게 전도할 수 있습니다. 한 해의 추수에는 일정한 때가 필요하지만 영적인 추수의 때는 항상입니다. 영적인 눈을 들어보면 희어져 추수해야 될 밭이 보일 것입니다. 

 

♣ 말씀나눔 ♣

1. 바로 앞에서 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 사이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정리해보세요. (3-26)

☞ 순원중 한 사람이 정리하게 하라. 바로 앞에는 예수님이 한 사마리아 여인을 전도하는 과정이 잘 나타나 있다.

 

2. 예수님을 만난 여자는 어떻게 변화되었습니까?(28-29) 이 여인의 지난 삶과 한 번 비교해 보세요(6-7, 9, 16-18) 이를 통해 초신자 전도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세요.

☞ 물동이를 버려두고 동네에 들어가서 예수를 전함. 이 여자는 남편을 전에 다섯을 두었던 여자이며, 지금 있는 남편도 남편으로서 만족을 얻지 못하는 여자였다(16-18). 그래서 사람들의 눈을 피해 가장 뜨거운 때인 육시(우리나라 시간으로 12시)에 물을 길러 나온 여자였다(6-7). 종교적으로는 사마리아 인으로서 하나님의 약속에서 멀어진 자였다(9). 그러던 여자가 예수를 만난 후 변화되어 바로 동네에 가서 사람들에게 예수를 증거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 복음은 오히려 갓 믿은 초신자들이 잘 전한다. 사마리아 여자가 전도하여 많은 사람을 구원에 이르게 하였다(39-42). 이 사마리아 여인도 자기가 만난 예수를 전하면서 일단 '와보라'는 식의 전도법을 사용하였고, 예수님은 이들을 모두 구원시키셨다. 다락방 순원 중 초신자를 믿음이 어리다고 내버려두지 말고, 오히려 이번 전도잔치에 적극 참여시켜 신앙이 성장할 수 있도록 격려하라. 

 

3. 31-34절의 예수님과 제자들의 대화에서 알 수 있는 예수님의 마음은 무엇입니까?(누가복음15:4-7) 당신도 전도하면서 예수님과 같은 기쁨을 체험한 적이 있으면 나누어보세요.

☞ 예수님은 전도의 기쁨 때문에 배고픈 것도 잊으셨다(32).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이신 영혼을 구원하는 일을 자신의 양식으로 삼으셨던 것이다(34).

 

☞ 전도를 통해 죽었던 한 사람의 영혼이 살아나는 것보다 더 기쁜 일은 없을 것이다. 당신도 이런 체험이 있으면 서로 나누어보도록 하라. 

 

4. 예수님은 전도를 통해 영혼을 구원하는 일을 자신의 양식으로 삼고 있습니다. 당신의 의식과 삶 속에서 전도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어떠합니까?

☞ 하루 세 끼 밥먹는 것처럼 전도가 우리의 생활이 되어야 한다. 호주머니 한쪽에는 늘 전도지를 준비해서 다녀야 하며, 만나는 사람마다 이들이 교회에 다니는지, 교회에 다닐지라도 구원에 대한 확신이 있는지를 묻는 것이 자연스런 습관이 되어야 한다. 예수님은 피곤하고 배고픈 중에도 인생에 피곤함에 지친 한 여인의 영혼을 보시고 전도하셨다. 

 

5. 예수님은 전도를 추수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씨를 뿌린 사람은 누구이며 거두는 자는 누구입니까?(36, 마태복음 9:37-38) 영적인 추수의 때는 언제입니까?(35)

☞ 전도는 거두는 것이다. 복음을 영접할 수 있도록 씨를 뿌려 놓으신 분은 하나님이며, 추수할 일군은 바로 우리이다(마9:37-38). 심고 거두는 것을 우리가 모두 한다고 생각하면 전도하기가 힘들다. 하나님과 합력하여(37) 하나님께서 뿌려놓으신 영혼을 거둔다는 심정으로 나가는 것이 전도다.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해 놓으시고 우리는 가서 추수의 기쁨을 맛보라고 말씀하신다(36, 38).

 

☞ 일반적인 곡식의 추수는 곡식이 익기를 기다리기까지 앞으로 4 개월이라는 시간이 필요하나, 영적인 추수 때는 언제나 '지금'이다. 예수님은 보라 이미 희어져 추수할 때가 되었다고 말씀하신다. 여기저기에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들이 추수를 기다리고 있다(마9:37-38). 추수할 일군이 부족해서 곡식들이 쇠해가고 있는 것이다. 

 

*)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 이는 전도의 시급성을 말한다. 영혼추수가 시급하기에 미리 돈을 주고 일군을 사는 것이다.

 

6. 이번 주 초청대상자들을 서로 나누고 그들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 기도제목 ♣

1. 순원 개개인과 다락방에서 작정한 초청대상자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2. 이번 새신자 전도 축제에 많은 사람이 참석하여 예수님을 믿어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